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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toryⅡ 86 : 간디옹 피살

Posted by 신이 On 6월 - 3 - 2013

“인도민족의 비폭력혁명으로 세계의 성웅으로 추앙받던 마하트마 간디옹이 제2차 세계대전후 통일인도의 조직에 분투하던 중 1948년 1월 30일 한 편협한 힌두교도에 의해 암살, 전세계지성의 비분을 샀다. 1869년 탄생, 런던대학에서 수학 귀국후 줄곧 인도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반영무저항 · 비복종운동을 전개했고 국민회의파를 지도해왔었다.” (동아의 지면반세기, 동아일보사, 1970)

 

동아일보 1948년 2월 1일자 1면, 성웅 깐듸옹피살, 범인은 회인화평반대파(回印和平反對派)

【뉴|데리31일발AP합동】30일석각(夕刻)『깐듸』옹은『빌라』광장의 기도회에 향하는□□□일(一)『힌두』교도에 의하여 권총으로 암살당하였는데 금반(今般) 옹의 암살은 정치적이유에서 나온것이라하며 범인는 즉시 현장에서『깐듸』옹이 쓰러지기전에 체포되어 구타당하였다한다

동사건발생후 수만의 군중은 진상을 알기위하여『깐듸』옹이 체류하였고 또 피살당한『빌라』궁에 살도(殺到)하였는데 인도국민회의파의 옹의 후계자로 지목되고있는『네루』수상은 통곡하면서 군중을 진정시키며 옹의시체를 구경시킬것을 언약하였다 한편『봄베이』에서는『깐듸』옹 피살의 보도가있은 2시간후 대?적인 약탈、방화、살육사건이 발생하여 시내교통상업은 정돈상태에 빠지게되었다【사진|고 깐듸옹】

그런데『깐듸』옹이 암살당한 이유는 일부『힌두』교도간에 옹의 무저항주의에 동의하지않었든 사실에 기인한다하는데『깐듸』옹의 피살당시 측근자언명에 의하면 옹은 옹에게 인사를 하려는 한사람에게 축복을 주려고 손을내였을때 일(一)괴한이 돌연 옹의 노출된 흉부에 권총3발을 발사하였든것이며 옹에게 인사를한자와 암살범인이 동일인물인지 혹은 공모자인지 또는 범인이 우연의 기회를 이용하였는지 명백하지는 않다한다

『깐듸』옹의 암살자는 인도인과격파로생각되며 인도인과 회교도 사이에 화평을 재래(齎來)시키려는 그의 기도에 반대하는 일파의 한사람으로 추측되고 있다『깐듸』옹의 단식기에『파키스탄』『관쟈므』주에서 축출당한 인도인급『시|크족은 그에 맹렬히 반대하였으며 화평지지자가 가로를 행진할때 그들은『깐듸』를 죽여라고 웨치고 있었던 것이다

 

 
동아일보 1948년 2월 1일자 1면, 성웅 깐듸옹피살, 범인은 회인화평반대파(回印和平反對派)

 

동아일보 1948년 2월 1일자 1면

충격에 비통불금(悲痛不禁)
참변은 광신자소치(狂信者所致)
조위인대표 메논씨 담
조위(朝委)에서는 작(昨)31일 오전11시부터 수일전에 도착한『엘·살바돌』대표 참석하에 전체회의를 열고 인도의 성웅『깐듸』옹의 급서(急逝)에 대하여 적위문(吊慰文)을 결의하였다하며 회의를마친후 인도대표의장『메논』박사는 기자단의 질문에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문(問)『깐듸』옹의 급서에대한 감상을 들고싶다
답(答) 나는 큰충격을 받었으며 비통을 이기지 못하겟다 금반의 참변은 어떠한 광신자의 소치로 생각된다
옹의일생은 비단인도의 독립뿐만 아니라 더 광범한 의미에서 인류의 정치 경제 문화급 모|든 부면에 있어서의 자유를 위한 일생이었으며 옹이 다른정치가와 다른점은 도덕률에 치중하였다는것이다 옹의 생전에인도가 독립하였다 는것은 고 옹을 위하여 한 개의 위안이 될것이며 옹의 생애는 인도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영감이 될것이다 너머도 비통하여 말을 할수도 없다

문 하수인은 어떠한 부류의 사람으로 생각되는가 회교도로는 생각되지 않는가
답 인도교도인지 회교도인지 모르겟다 회교도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인회(印回)를 막론하고『깐듸』옹을 실혀하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그것은 고 옹은 인회간의 친선을 위하여 노력하여왓기때문이다 그러나『시|크』족에는 실혀하는 사람이 있을것이다

문 정치적으로『깐듸』옹을 반대하는 사람은 없었든가
답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는 사람은 있었다 그러나 고 옹은 정치를 초월한 존경의 대상이였었다 그는 보통의 정치적 지도자는 아니었다 그는 선지자였었다

문 옹의 무저항주의에 대한 반감은 없었든가
답 옹은 적에대하여서까지라도 폭력을 배격하였고 옹의 무저항주의는 인도사람은 누구를 물론하고 신봉하는 바이므로 금반일은 당파를 떠난 개인적행동이라고 생각된다

문 옹의 급서가 미치는영향은
답 당분간은 비통을 느낄것 이다 그러나 옹의 영향은 시일이 갈수록 점점더커질것이다

문 귀하가 고 옹과 최후로 만났슬때에 받은인상은
답 고 옹은 위대한 정신적지도자인 동시에 일면『유|모 어』한점이 있었으며 어린 아해들을 몹시 사랑하였다

문 귀국할 의사는 없는가 내가 외상에 취임하기 위하여 귀국하리라는 보도가 있었다는데 나는 모르는바이다 외상은 현재『네|루 』씨이며 내가『네|루』 씨를 보좌하게 되리라는말은 있었다
문 고 옹의 가족은
답 고 옹은 전시중에는 감금되었었고 3년전에 부인이 작고하였다 자제가 3인있다

깐듸옹은
동양정신 상징
이박사 담
깐듸씨가 암살을 당한소식은 우리전민족이 경악비통할 일이다 세계모든민족이 다우리와같이 놀라여질것이다
여는 이소문이 사실이 아니면 좋겟다 원래동 양문명은 총의적세력이 물질적세력보다 강하다는 철학을 주장하여 오든것인데 이 철학을 실천표명한것이 깐듸씨의 일생의 정신이요 성공인 것이다 서양에 물질적세력을 주장하는 결과로 세계대전이 끝치지않고 평화를 보전치못한 이시대에 깐듸씨가 일생을 통하여 그와 반대되는 철학을 표명하였으므로 종차(從次)는 서양각국이 강한것을 믿고 약한것을 능멸하는 철사(哲事)을 자상잔감(自傷殘減)하는 현상에서 씨의표명하는 정신적세력이 강한것은 깨닷는대로 서양철학이 변할것이 세계인류상 인도와 정의가 서서 무한한행복을 끼치게될것을 나는믿으며 씨의 명복을 비는바이다

 

 

댓글 한 개 »

  1. death of porn

    Comment by death of porn — 2019/06/23 @ 4:10 오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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