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동아미디어그룹 공식 블로그

10대들은 어떻게 미디어를 소비하는가

Posted by 신이 On 7월 - 20 - 2009

  영국 10대 소년이 작성한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보고서가 업계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보고서를 작성한 주인공은 미국 투자은행 모건스탠리의 인턴인 매튜 롭슨(15)입니다. 롭슨은 미디어 분석팀의 부탁으로 또래 친구들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보고서 ‘10대들은 어떻게 미디어를 소비하는가(How Teenagers Consume Media)’를 작성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가장 명석하고 통찰력 깊은 보고서”라는 평가를 받으며 전 세계 언론에 소개됐습니다.






eba7a4ed8a9ceba1adec8aa8

매튜 롭슨








  롭슨은 10대들은 앞으로 더 많은 종류의 미디어를 이용하겠지만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이용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다음은 주요 미디어별 이용행태입니다.






  ● 라디오



  대부분의 10대는 라디오를 주기적으로 듣지 않는다. 10대는 음악을 위해 라디오를 듣지만 광고의 방해를 받지 않고도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고, DJ의 선곡이 아닌 자신이 원하는 곡만 들을 수 있는 온라인 사이트 ‘라스트 Fm(Last.fm)’과 같은 매체를 더욱 선호한다.




 

  ● TV


  많은 10대들이 TV를 보지만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만 골라서 보는 편이다. 예를 들어 10대 남성은 축구 경기 중계는 챙겨보고 좋아하는 드라마가 어느 요일에 몇 시에 방영되는지를 파악해 이 시간에만 TV를 시청한다. TV를 시청하면서도 광고는 보지 않는다. 대다수는 광고가 나오면 채널을 돌린다. 또한 BBC iPlayer와 같은 서비스가 등장하며 TV 시청 시간은 줄어들고 있다.






  ● 신문


  정기적으로 신문을 구독하는 10대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들은 인터넷이나 TV를 통해 간추린 뉴스를 본다. 10대들이 정기적으로 읽는 신문은 무가지와 타블로이드 정도다. 이유는 역시 비용이며 타블로이드 신문은 휴대하기 편해 선호하기도 한다.






  ● 인터넷


  모든 10대는 인터넷을 이용한다. 집에서는 소셜 미디어를 재미삼아, 학교에서는 공부용으로 인터넷을 쓴다. 10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는 페이스북(Facebook)으로 거의 모든 10대가 가입해있고 하루에 4번 이상 방문한다. 반면 트위터(Twitter)는 선호하지 않는다. 많은 10대가 가입하긴 했지만 글을 올리진 않는다. 휴대전화로 트위터에 글을 올리려면 돈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 영화


  특정 영화를 보고 싶어서 영화관을 찾는 10대들도 있지만 친구들과 어울리려는 목적으로 영화관을 찾기도 한다. 후자의 경우 영화관에 도착해 어떤 영화를 볼지 선택한다. 하지만 영화 관람비는 10대에겐 너무 비싸서 이들은 인터넷에서 불법으로 영화를 다운받아 보기도 한다.






  ● 구전 마케팅(Viral Marketing)


  10대들은 구전 마케팅에 흥미를 보인다. 구전 마케팅에는 재미있는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10대들은 인터넷의 팝업, 배너 광고를 지독히도 싫어하며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출처:



How Teenagers Consume Media: the report that shook the City (Guardian, 07.13)



Note by ‘teenage scribbler’ causes sensation (Financial times, 07.12)



댓글 한 개 »

  1. Excellent, what a web site it is! This weblog gives helpful data to us, keep it up.

    Comment by SK인터넷 — 2019/06/20 @ 6:11 오전

RSS feed for comments on this post. TrackBack URL

Leave a comment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