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동아미디어그룹 공식 블로그

NYT 멤버 될까, WSJ 소액결제 할까

Posted by 신이 On 5월 - 26 - 2009

  온라인 콘텐츠의 유료화를 선언한 미국 신문사들이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eb89b4ec9a95ed8380ec9e84ec8aa4






  우선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는 두 가지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뉴욕타임스 빌 켈러 편집인은 최근 직원회의에서 ‘미터 시스템(Meter System)’과 ‘멤버십(Membership)’ 모델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미터 시스템’은 페이지뷰와 기사 글자수의 기준을 정해두고 정해진 기준까지는 독자들에게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빌 켈러 편집인은 “기준점이 낮으면 독자들은 떠나 트래픽이 내려갈 것”이며 “기준점을 너무 높게 잡으면 광고 수익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며 “트래픽과 광고수익을 고려해 적당한 선을 찾을 것”고 밝혔습니다.


 ‘멤버십’ 모델은 독자들이 가입비를 내고 ‘뉴욕타임스 커뮤니티’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커뮤니티에 가입한 독자에게는 뉴욕타임스에서 주최하는 이벤트에 참석, 기념품, 회원 전용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eb89b4ec8aa4ecbd94ed8dbceba088ec9db4ec8598






  미디어그룹 뉴스코퍼레이션(News Corporation)의 루버트 머독은 더 타임스, 더 선 등 뉴스코프 산하 신문 웹사이트를 1년 안에 유료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선 뉴스코프 산하 몇 개 신문에 시험을 해 본 후 전체 신문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머독은 월스트리트저널 웹사이트의 유료화의 성공은 신문사 웹사이트가 온라인 콘텐츠를 유료화 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것이라며 이번 결정에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올가을 웹사이트에서 기사를 건당으로 결제할 수 있는 소액결제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bafb8eb9494ec96b4eb89b4ec8aa4eab7b8eba3b9






  덴버 포스트(The Denver Post), 산호세 머큐리 뉴스(The San Jose Mercury News) 등 54개 신문을 발행하는 미디어그룹 미디어뉴스(MediaNews)도 유료화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미디어뉴스는 이번 전략으로 온라인에서 수익을 얻는 동시에 종이신문이 구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이신문 구독자에게는 온라인 콘텐츠를 모두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종이신문 비구독자에게는 온라인 콘텐츠를 유료로 제공하고 기사를 건당으로 결제하거나 온라인 콘텐츠만 구독하는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것입니다.








  과연 어떤 모델이 가장 파워풀 할까요? 이들의 성과는 한국 미디어시장에도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없음 »

No comments yet.

RSS feed for comments on this post. TrackBack URL

Leave a comment

LOGIN